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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돈이 되는 경제 이슈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원료를 장악한 중국, 대책은?

by 도움이 되고 싶어요 2023. 5. 31.

중국은 희토류를 활용한 제조 기술에 대한 수출제한 및 금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희토류를 활용한 핵심 부품인 자석이 전기차 모터와 풍력발전 터빈 등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이러한 규제를 국가안보와 사회 공공이익을 내세워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만약 희토류 제조 기술에 대한 수출금지가 시행된다면 중국은 희토류 채굴부터 생산까지의 전 과정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중국의 희토류 활용 및 제조기술 장악은 전 세계에서 우려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희소금속 광물을 중국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없이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아프리카와 남미 등에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광물을 확보하고 있으며, 흑연과 같은 핵심 재료에 대해서도 글로벌 채굴량의 상당 부분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각국은 중국의 굴기에 대해 경계하고 있으며, 미국과 같은 주요 국가들은 반도체와 배터리 등 첨단산업의 공급망을 내재화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은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새로운 시장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의 시기를 맞으면서 정부와 기업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한국은 중국에 의존하는 중간재와 부품 수입을 줄이고 안정적인 생산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현재 대중국 무역적자가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악인 상황이고, 중국의 공급망 강화에 따라 대중 수출이 지금의 글로벌 공급망 환경에서 중국의 희토류와 배터리 원료에 대한 지배력은 전기차 및 전자기기 산업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다양한 광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코발트, 리튬, 니켈, 망간 등의 원료에 대한 통제력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원료 중 일부는 중국이 세계 시장의 대다수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코발트의 45%, 리튬의 28%, 니켈의 6%, 망간의 5%를 전 세계 채굴량에서 통제할 수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흑연이라는 원료를 78% 점유하고 있으며, 한국은 인상흑연의 97%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리튬 생산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제련 및 가공 단계에서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글로벌 공급망은 큰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 중국의 수출규제 및 가격 상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 등으로 인해 공급망의 불안정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미국, 유럽연합 등 주요 국가들은 자국의 산업 보호와 기술 선도권 확보를 위해 막대한 자금과 혜택을 투입하여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 산업의 공급망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중국의 희토류와 원료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새로운 시장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중국과의 무역 적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수출 증가에 따라 한국의 수출도 함께 감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은 중국과의 무역 적자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몇 가지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다양한 국가와의 원료 공급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한국은 중국 외의 다른 국가들과의 원료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발트와 리튬 등의 원료는 콩고, 칠레, 호주 등에서도 채굴되고 있는데, 한국은 이러한 국가들과의 원료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둘째, 국내 원료 자원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도 희토류와 배터리 원료 등의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코발트와 리튬 등의 원료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러한 기업들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셋째,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원료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희토류 대체재 개발과 재활용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에도 고성능 및 경제적인 대체재 개발을 통해 배터리 원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넷째, 국제 협력을 강화하여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한국은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원료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국가들과의 자원 개발 협력,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한 원료 시장의 규제 및 투명성 확보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한국은 중국의 희토류와 배터리 원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오랜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중국은 희토류와 배터리 원료 등에서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생산국이며, 규모와 경험 측면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과의 무역 적자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도전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원료 수입 다각화와 국내 생산 증가, 기술 개발, 국제 협력 등의 노력은 시간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원료 수입 다각화를 위해서는 신규 공급원을 발굴하고 거래 관계를 구축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국내 원료 자원 개발은 탐사와 개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기술 개발과 혁신은 연구 개발과 실험, 상용화 과정을 거쳐야 하며, 국제 협력을 위해서는 협상과 협약 체결 등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은 현재 이러한 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 학계 등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산 지원, 정책 개발, 기술 연구 개발 지원, 국제 협력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중국과의 원료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변화나 도전이 있을 수 있으며, 한국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하게 대처하고 조정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협약을 통해 원료 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은 중국과의 무역 적자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원료 수입 다각화, 국내 생산 증가, 기술 개발, 국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노력을 통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원료 공급을 확보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오랜 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며, 예상치 못한 도전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